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눈길 운전의 필수템, 스노우 체인의 종류와 장착 방법(+폭설 안전운전 사용방법)

by 네이다음 2021. 1. 7.
반응형

 

눈길 운전의 필수템, 스노우 체인의 종류와 장착 방법(+폭설 안전운전 사용방법)

 

 

한 온라인 상품 판매 플랫폼에 따르면 최근 한주 간(12월 11일~12월 17일) 자동차 월동제품 카테고리 판매가 전월 같은 기간 대비 최대 120%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170% 이상 증가한 것인데요, 갑작스러운 폭설로 인한 강추위를 대비하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눈길에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에 씌워 사용하는 스노우체인의 판매는 전월 동기 120% 증가했는데요,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는 배터리 충전기의 판매도 121% 증가했다고 합니다.

 

 

더불어 냉각수가 라디에이터 안에서 얼지 않도록 어는점을 낮춰주는 부동액 역시 28% 상승했으며, 시린 손을 녹여줄 핸들커버의 판매도 83% 증가했습니다.

 

 

이렇듯 겨울철 차량용품들 중 빙판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스노우체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노우 체인의 종류는 금속형과 비금 속형으로 나뉘며, 우선 금속형의 장점은 저렴하고 내구도와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속이다 보니 녹이 생길 수 있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또한 가장 큰 단점은 눈길에 강하지만 빙판길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한편 비금속형 스노우체인은 대표적인 소재로 우레탄이 사용되며, 금속형의 단점을 극복하고, 장착이 편리하고, 녹이 생기지 않으며, 무게도 가볍지만 내구성이 약하고 눈길 속 성능이 비교적 떨어진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스파이더 체인과 직물 체인이 있습니다. 스파이더 체인은 장, 탈착이 쉽게 되는 원리이며, 다만 가격이 가장 비싸고 접지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도심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하네요,

 

 

이어서 직물 체인은 스노우 삭스라고도 불리며, 양말을 씌운 듯 생겨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도로에서 찢어지기 쉽고 잘못 장착하면 타이어가 커버 안쪽으로 헛도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며, 국내에서 직물 체인을 파는 곳은 별로 없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프레이 체인이 있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보관도 간편하고, 사용도 편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분 자체가 닦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차체에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위의 스노우체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체인은 바로 우레탄 체인입니다. 하지만 설치법이 어려워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우레탄 체인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신발 사이즈가 다른 것처럼 타이어에도 각각의 사이즈가 있습니다. 2호 3호 4호와 같이 체인의 크기가 다른데요. 자동차 타이어 크기를 잘 모르겠다면, 타이어의 옆면을 보시면 됩니다. 옆면에 적힌 숫자를 가져가 가시면 구매처에서 몇 호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스노우체인 준비물은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우레탄 체인을 구매할 경우 박스 안에 장착 시 필요한 물품들이 모두 들어있으며, 우선 체인이 눈에 보이며, 여러 연결고리들도 보입니다. 그리고 팔토시와 장갑이 눈에 보이는데요, 타이어에서 작업하다 보니 생각보다 옷이 더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설치 시 장갑과 팔토시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먼저 스노우체인을 바퀴 옆에 펼쳐줍니다. 

 

 

가운데 고리를 풀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아래로 체인을 넘기면 사진과 같이 체인을 타이어 아래쪽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체인을 타이어에 감은 뒤 안쪽 체인부터 결박해야 합니다. 이때는 옷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팔토시를 착용하거나 작업복을 입고하는 조심 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바깥쪽 체인을 결박 시켜줍니다. 

 

 

이어서 바깥쪽 체인을 결박 시켜줍니다. 바깥 고리의 체인을 결박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기본 틀이 형성됩니다. 여기에서 체인을 앞뒤로 조금씩 조절하면서 균형을 맞춰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고무링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하나씩 고리에 맞춰 연결하면 됩니다.

 

 

이 부분에서 다소 힘이 들어가는 부분이지만, 하나씩 설치하면 금방 체인을 설치할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스노우체인을 설치하실 때는 위치에 상관없이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륜 차는 앞바퀴에 후륜 차는 뒷바퀴에 설치해야 하며 스노우체인 장착 시에는 시속 40Km/h 이내로 운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과 빙판이 없는 일반 도로를 달리면 도로 표면과 마찰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타이어에 무리가 된다고 하니 눈이 어느 정도 쌓여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노우체인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을 위한 습관과 노력일 텐데요, 안전거리를 최대한 유지하고, 앞차가 통과한 바퀴 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눈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더 많이 사용하고 가벼운 눈에서 타이어가 헛돌면 전진, 후진을 되풀이해 자국을 남기고 바닥 매트나 모래등을 이용하면 빠져나갈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스노우체인 역시 30~40% 이상 주행 시 체인이 절손되어 차체 손상의 위험이 생기기 때문에 눈 녹은 도로에서는 체인을 탈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듯 빙판길에서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스노우체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같이 눈이 많이 내리는 시기에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김현중, 6년 만에 방송 복귀 후 밝힌 가슴 아픈 근황(+나이 인스타 폭행 이혼)

김현중, 6년 만에 방송 복귀 후 밝힌 가슴 아픈 근황(+나이 인스타 폭행 이혼) 올해 34살의 김현중은 2005년 그룹 SS501 리더로 데뷔한 김현중은 드라마 '꽃보다 남자', '장난스러운 키스', '감격

kakaodaum1.tistory.com

 

김새롬, 결혼반지 녹여서 펜던트로 만든 충격적인 이유(+나이 인스타 이혼)

김새롬, 결혼반지 녹여서 펜던트로 만든 충격적인 이유(+나이 인스타 이혼) 올해 33살의 김새롬이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하여 이혼에 대해 솔직한 입담을 자랑했는데요, 과거 그녀의 이혼을

kakaodaum1.tistory.com

 

실내체육시설 집합금지 허용 달라진 기준 총정리(+헬스장 태권도 스크린골프)

실내체육시설 집합금지 허용 달라진 기준 총정리(+헬스장 태권도 스크린골프)) 정부가 수도권 2.5단계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집합 금지 조치가 내려진 모든 실내체육시설 운영을 허용했다고 합

kakaodaum1.tistory.com

 

콩고왕자 라비 숨겨졌던 너무 충격적인 범죄행위들(+나이 인스타 조나단)

콩고왕자 라비 숨겨졌던 너무 충격적인 범죄행위들(+나이 인스타 조나단) 일명 '콩고왕자'라고 알려지며 방송 활동을 하기도 했던 라비가 4년형을 받고 교도소에 수감된 사실이 알려지며 대한민

kakaodaum1.tistory.com

 

3차 재난지원금 문자 안 왔을 때 신청방법(+지원자격)

3차 재난지원금 문자 안 왔을 때 신청방법(+지원자격) 정부가 5일 국무회의를 열어 코로나 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특수형태 근로자 등을 지원하는 3차 재난지원금을 공식 확정했는데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