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산업부 파일에서 드러난 충격적인 사실(+건설안 원본 문건)

by 네이다음 2021. 1. 29.
반응형

북한 원전 건설 산업부 파일에서 드러난 충격적인 사실(+건설안 원본 문건)

 

원전을 담당하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2019년 12월 감사원 감사 직전 삭제한 530개 파일 목록이 28일 공개됐습니다. 북한에 원전을 건설하려는 계획을 세운 적이 있었다는 사실은 이미 2020년 11월경에 보도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2018년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 준비에 참여했지만, 오늘 조선일보에 보도된 북한 원전 건설은 난생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워낙 소설 같은 이야기라 대꾸를 하지 않으려 했는데 국민의힘에서 판을 키워볼까 머리를 굴리는 것 같아 한 말쯤 드린다"며 "제발 헛다리 짚지 말기 바란다"고 보도를 부정하는 글을 남겼습니다.

검찰 공소장에 첨부된 산업부 공무원들의 530개 파일 삭제 일람표. 빨간 네모 안은 북한 관련 파일. [출처: 중앙일보] 윤건영 “소설”이라더니···北원전 건설안, 산업부 파일에 있었다

2021년 1월 28일, SBS는 2018년 5월, 남북정상회담이 한창이던 당시, '북원추'라는 폴더에 '북한지역 원전건설 추진방안' 등의 파일과 일부 전문가의 명단을 만들었다 감사원에 제출하지 않고 삭제했다는 사실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관련 공소장에 적혀있다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북원추 뜻은 북한원전추진의 약어로 추정됩니다.

이 가운데 2018년 작성된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 파일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나며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대전지검 수사팀이 2020년 12월 23일 문모 국장을 포함한 산업부 공무원 3명을 감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한 공소장에 첨부된 범죄일람표를 통해 이런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530개 삭제 파일 목록에는 2018년 5월 2일자 ‘에너지 분야 남북경협 전문가_원자력.hwp’ 파일부터 같은 달 5월 14일과 15일 작성된 ‘북한지역 원전건설 추진방안.hwp’이란 파일명의 버전 1.1, 버전 1.2 문건이 포함돼 있습니다. 작성 날짜 미상의 ‘북한 전력산업 현황 및 독일 통합사례.pdf’ ‘북한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단계적 협력 과제.pdf’와 같은 연구보고서도 포함됐습니다.

  
목록에 나오는 북한 관련 삭제 파일은 모두 17개며, 이름이 같은 것을 제외하면 13개입니다. 복원 결과 이 파일들은 모두 ‘60 pohjois’라는 상위 폴더 밑에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뽀요이스(pohjois)는 핀란드어로 '북쪽'이라는 뜻인데,핀란드어까지 쓸 만큼 보안에 신경을 쓴 것으로 추정됩니다.또 pohjois 폴더 아래엔 ‘북원추’라는 하위 폴더도 있었습니다. 

  
이들 문건은 대체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제1차 남북 정상회담과 그 뒤 6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제1차 북·미 정상회담 사이에 작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4·27 판문점 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한반도 신경제 구상을 전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해 4월 30일 직접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김 위원장에게 신경제 구상을 담은 책자와 PT(프레젠테이션) 영상을 건네줬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PT 영상을 USB 저장장치에 담아 김 위원장에게 직접 전했다고 합니다.
 

 

 


당시 남북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함께 산책하며 담화를 나누는 가운데 “발전소 문제…”라고 말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이를 놓고 비핵화 이후 북한의 전력에 대한 문제가 논의됐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한편 이러한 소식에 네티즌들은 "북한 원전추진은 진짜 소름돋았다 " ,"이건뭐 우리나라에선 탈원전하면서 북한에겐 원전건설 지원한다는 이게 대체 뭔말이냐.. 이거야말로 진짜 매국노 짓이다" ,"국내 원전 폐쇄하면서 북한에 원전 건설해 주는 것을우리 국민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진짜 탄핵감아닌가?" 라는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아래는 북한 원전 추진 삭제된 파일 원본입니다.

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188521

 

 

담배값인상 8000원 난리난 갤러리 찬성반대 반응(+효과 년도 시기 문재인 사재)

담배값인상 8000원 난리난 갤러리 찬성반대 반응(+효과 년도 시기 문재인 사재) 담뱃값이 2015년에 이어서 다시한번 8000원에서 인상한다는 사실이 예고되며 현재 담배갤러리와 여러 네티즌이 크게

kakaodaum1.tistory.com

 

 

박근혜 전 대통령 충격적인 재판 결과 출소 후 나이(+국정농단 뜻)

박근혜 전 대통령 충격적인 재판 결과 출소 후 나이(+국정농단 뜻) 이른바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20년 형이 확정됐 습니

kakaodaum1.tistory.com

 

 

조민 인턴 특혜 논란에 조국이 올린 충격적인 게시물(+입학취소 국립중앙의료원)

조민 인턴 특혜 논란에 조국이 올린 충격적인 게시물(+입학취소 국립중앙의료원) 최근 의사국시를 통과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중앙의료원(NMC) 인턴에 지원

kakaodaum1.tistory.com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특혜 의혹에 과거 SNS 글 재조명(+전시회 나이 금산갤러리)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특혜 의혹에 과거 SNS 글 재조명(+전시회 나이 금산갤러리)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미디어아티스트 문준용 씨가 서울 회현동 금산갤러리에서 8년 만에 개인전을 개최

kakaodaum1.tistory.com

 

 

 

윤석열와이프 김건희 충격적인 재산규모와 출처(+인스타 직업 나이 코바나컨텐츠 지지율)

윤석열와이프 김건희 충격적인 재산규모와 출처(+인스타 직업 나이 코바나컨텐츠 지지율)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부인 김건희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