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게임스탑 주가 폭등이 일어난 충격적인 이유 총정리(+전망 공매도 관련주 머스크)

by 네이다음 2021. 1. 29.
반응형

게임스탑 주가 폭등이 일어난 충격적인 이유 총정리(+전망 공매도 관련주 머스크)

 

극한의 변동성 장세입니다. 개미와 공매도 세력간 대결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미국 비디오게임 소매 체인 게임스탑의 주가가 44% 넘게 급락 마감했습니다. 개인투자자의 집중 매수가 이뤄진 다른 종목들도 큰 폭 내렸습니다. 일부 과열주들의 롤러코스터 흐름에 월가 전체가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금융판 적벽대전으로 남게 될 미국 해지펀드와 로빗훗 개민들간의 미친 전쟁이라고 불리는 게임스탑 폭등현상에 대해서와 앞으로 전망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게임스탑이란(Gamestop)은 텍사스에서 시작해 미국 전역으로 확장한 비디오 게임 전문 소매점 체인입니다.세계 최대 게임 판매 소매상이지만,  2020년 12월에 계속되는 적자로 오는 3월까지 1000개 이상의 매장을  닫겠다고 선언한 상태. 그런데 이런회사가 한달 사이에 주가가 700%이상 오르며 결국 시가총액이 11조까지 도달한 사건입니다.

사건의 시초는 현지 시각으로 2021년 1월 25일, 게임스탑의 주가가 159달러까지 폭등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얼마 전 신형 콘솔인 PlayStation 5과 Xbox Series X의 출시와, 게임스탑의 이사진에 라이언 코언(Ryan Cohen)등 새로운 사람들이 합류한다는 소식 등이 호재로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게임 유통이라는 특성상 전망이 좋은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매도 세력의 좋은 타겟이 되었습니다.


그러자 레딧판 주식 갤러리라 할 수 있는 r/WallStreetBets라는 서브레딧의 사람들이 게임스탑 주식의 집단매수에 나섰습니다. (레딧: 미국 젊은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이들이 주가를 엄청나게 올리자 공매도를 때리던 세력들은 숏 스퀴즈를 맞고 주식을 오히려 사서 되갚아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숏 스퀴즈란 공매도를 했지만 가격이 올랐을 때, 매수를 통해 포지션을 종료해야 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이런 경우 거래량 급증으로 인해 오히려 가격 상승이 더 급격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게임스탑을 공매도하였던 헤지펀드인 멜빈 캐피탈 등이 큰 손해를 보았습니다. 멜빈 캐피탈은 연초에 있던 자산의 30%를 소모하는 등 엄청난 손실을 입었으며 결국 다른 투자자들에게 27억 달러의 자금을 받았습니다.당일 미국의 지수 하락과 다음 거래일 아시아 주요 증시의 하락은 손실을 입은 헤지펀드들이 증거금을 채워넣기 위해 자산을 몽땅 현금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이 폭등한 것은 게임스탑의 영업이익이나 성장전망이 좋아서가 아니고 0) 코로나로 인한 재난지원금+경기부양책으로 인한 자산거품때문에 개미투자자들에게도 이전보다 실탄보유량이 훨씬 늘었다는 점 1) 올드 게이머들의 게임스탑, 더 나아가 게임에 대한 추억이나 애정 2) 이익을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소비자 의사에 반해 산업 전체를 정리해버리는 월스트리트의 투기자본 세력에 대한 증오 또는 응징 3) 물론 이런 작전성 주식에 편승해 얻을 수 있는 큰 주가차익 이런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콘솔 시장 규모가 거대하고 게이머들의 평균연령이 훨씬 높은 미국 시장에서 게임스탑의 오프라인 유통점은 오래동안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아온 게이머들의 사랑방 같은 역할이었는데 이런 것을 단순히 정리해야할 사양산업이라는 이유 + 이 과정에서 생길 시세 차익을 노린 월스트리트의 투기세력이 없애려하는 것에 게이머들이 분노해 응징하기로 한 것. 게이머들도 더이상 청소년들이 아니고 주머니가 두둑한 중년의 X세대도 많입니다. 

이번에 참여한 엘론 머스크가 대표적입니다. 머스크가 장 마감 직후 레딧과 연결된 자신의 트위터에 게임스통크!!라고 올려 공매도에 대한 혐오를 표현했다고 합니다.  스통크(stonk) = 맹폭격 머스크의 트윗 직후 그 영향이었는지 92.71% 상승으로 마감한 게임스탑 주가가 시간 외 거래에서 50% 이상 더 상승했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게임스탑을 언급한 것은 테슬라 역시 공매도에 시달렸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는 공매도 세력(short)을 조롱하는 빨간색 짧은 반바지(short shorts)를 판매한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분노는 더욱 더 격해져, 급기야 공매도 투자자들에 대한 모욕과 협박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결국 2021년 1월 27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팀이 게임스탑을 비롯하여 이상 주가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과 증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게임스탑의 주가는 무려 347.51달러까지 상승, 하루 전보다 134.84% 급등했습니다. 심지어 한국 시간으로 1월 28일 오후 7시, 주가는 무려 500달러까지 치솟았다 400달러 초반으로 내려왔습니다. 열흘간 상승률은 1643.91%입니다. 한국시간 1월 28일 오후 9시 30분 기준 490달러대를 기록하며 엄청난 상승을 다시 보였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1월 28일 오후 11경에 시타델 헤지펀드가 소유하고 있는 미국 HTS앱 로빈후드가 GME를 포함한 몇가지의 옵션들을 구매 불가능 조치를 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습니다. 로빈후드는 시타델은 사태가 벌어진 후 멜빈 캐피탈에 추가 투자를 한 바 있습니다.

사전에 아무 경고도 없이 시세조작을 대놓고 한 것이라 헤지펀드들이 일시적으로 한숨을 돌릴지는 모르나, 집단 소송은 당연하고 SEC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지도 모르는 아주 위험한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주가는 다시 300달러 대로 내려왔으나, 앞으로 얼마나 지속될지는 불문입니다. 하지만 11시 40분 경, 앱에서 이런 조치를 취한 것도 무색하게 다시 370불대로 상승하였습니다.

이 구매 불가능 조치는 좌우 관계없이 정치인들이 맹렬히 비판했는데, 특히 정치 스탠스가 정반대에 있어 트위터에서 자주 대립하는 민주당의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와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가 한마음이 되기도 했습니다. 알렉산드리아 의원이 해당 사건을 언급하며 개인 투자자들을 무너뜨리려 하는 헤지펀드들을 비판하였는데, 그걸 크루즈 의원이 인용 리트윗 하면서 "매우 동의한다" 라는 말을 했습니다.진보층에게는 월스트리트의 부유한 헤지펀드들을 유리하게 하려는 자본가의 탐욕이 드러난 사건이고, 보수층에게는 자유로운 시장을 중국처럼 통제하려는 지배층이 발버둥을 친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 주도로 주식이 폭등하는 전무후무한 일이 벌어지자 기관이나 전문 투자자, 그리고 기성 경제 언론들은 이 일을 따라가기 벅차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r/WallStreetBets를 '해킹' 혐의로 공격하는 투자자가 나오거나, CNBC가 레딧 유저들을 옹호하는 패널과의 인터뷰를 인터넷 상에서 지우려 했을 정도. 국내 언론은 더 심해서 아예 이들이 미는 STONKS밈(거의 몇년전부터 유행하던 밈으로 그냥 떡상이라는 뜻입니다.)을 '맹공격'이라고 엉뚱하게 해석하는 등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했다(Melvin Capital and Citron Capital closed out of their short positions on GameStop Corp)"라는 기사를 공매도 세력이 폐업신청한 것으로 번역해 보도하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한국시간 2021년 1월 29일 오전 1시 30분경에 레딧 서버가 다운된 후 주가가 120달러로 폭락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무려 7연속의 하방 서킷 브레이커가 걸리며 주가가 급락했으나, 10분채 지나지 않아 200달러대로 다시 상승하며, 예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경제역사에 길이 남을 숏 스퀴즈가 되었습니다.  


한편 HTS앱 로빈후드가 공개적 시세조작을 한지 3시간도 되지 않아 벌써 뉴욕에서 집단 소송이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Ortex에서 발표한 것에 따르면, 이번 숏 스퀴즈로 헤지펀드들이 잃은 손실은 70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그리고 마침내 2021년 1월 29일 오전 4시 30분경, 로빈후드가 GME 주식을 투자자의 의사와 상관 없이 강제 매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다시는 주식 시장이 이 폭등 사건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아직 이 사태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음 좌표를 찍으며 게임스탑 관련주들 중 다음 타자로 AMC라는 종목이 언급되었습니다. 이후 50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tcs 국제학교 관련 광주 안디옥교회 집단감염 너무 심각한 현재상황(위치 어디)

tcs 국제학교 관련 광주 안디옥교회 집단감염 너무 심각한 현재상황(위치 어디) 광주 TCS 국제학교에 이어 대형교회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속출했습니다. 1월 28일 광주시

kakaodaum1.tistory.com

 

 

조민 인턴 특혜 논란에 조국이 올린 충격적인 게시물(+입학취소 국립중앙의료원)

조민 인턴 특혜 논란에 조국이 올린 충격적인 게시물(+입학취소 국립중앙의료원) 최근 의사국시를 통과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중앙의료원(NMC) 인턴에 지원

kakaodaum1.tistory.com

 

 

BJ 감스트 실종설에 팬들이 남긴 충격적인 유튜브 댓글 상황(+인스타 나이 지병)

BJ 감스트 실종설에 팬들이 남긴 충격적인 유튜브 댓글 상황(+인스타 나이 지병) 모바일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 TV'의 인기 BJ 감스트가 약 3일째 연락두절이 되면서 실종설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kakaodaum1.tistory.com

 

 

담배값인상 8000원 난리난 갤러리 찬성반대 반응(+효과 년도 시기 문재인 사재)

담배값인상 8000원 난리난 갤러리 찬성반대 반응(+효과 년도 시기 문재인 사재) 담뱃값이 2015년에 이어서 다시한번 8000원에서 인상한다는 사실이 예고되며 현재 담배갤러리와 여러 네티즌이 크게

kakaodaum1.tistory.com

 

 

서현진 남편 송재진 충격적인 연봉과 직업(+나이 집 인스타)

서현진 남편 송재진 충격적인 연봉과 직업(+나이 집 인스타)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서현진이 tvN '신박한 정리'에 출연해 오래된 집 공개부터 남편과의 러브스토리까지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