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전 쇼트트랙 코치 조재범이 저지른 충격적인 강제추행 사건(+나이 심석희)

by 네이다음 2021. 1. 22.
반응형

전 쇼트트랙 코치 조재범이 저지른 충격적인 강제추행 사건(+나이 심석희)

한국 여자 쇼트트랙 심석희 선수를 상대로 3년여간 성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기소된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가 법원에서 징역 10년 6월의 중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조재범의 형량이 공개된 후 이전 사건이 재조명 되고 있는데요. 특히 당시 미성년자였던 선수들을 대상으로 저지른 사건이기 때문에 비난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1월 8일 SBS 단독보도로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가 조재범 코치에게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강제추행 및 강간을 당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방송되었습니다. 해당 항목은 2019년 체육계 성추문 전체를 다루는 내용으로, 심석희 선수의 폭로로부터 촉발되어 다른 스포츠 분야로까지 퍼저나갔습니다.

 

해당사건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발생한 선수 폭행 사건을 살펴봐야 합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심석희 선수가 진전선수촌 무단 이탈을 계기로 폭행 사실이 세간에 알려졌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한 빙상계 관계자는 "올림픽을 앞두고 심석희의 페이스가 올라오지 않아 조코치와 마찰이 있었고 그 와중에 폭행이 있어 심석희의 자존심이 크게 상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는데요.

 

하지만 조재범 코치의 폭행은 상습적으로 밝혀졌고, 심석희 선수 뿐만 아니라 다른 선수 3명을 폭행했다는 사실도 추가로 밝혀졌습니다. 경찰조사에서 조재범 코치는 혐의 대부분을 인정하였으며 "지시를 따르지 않아 폭행했다. 경기력 향상을 위해 그랬다"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인해 조재범은 구속되었고 검찰은 그에게 징역 2년을 구형하였으나 “공소사실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는 점, 일부 피해자와 합의한 점, 선수 폭행의 구습이 대물림됐다는 점, 빙상연맹에서 영구제명 징계를 받은 점, 여러 지도자가 선처를 호소한 점, 지도받은 선수들의 성과를 낸 점" 등이 고려되어 수원지법에서는 2018년 9월 19일 징역 10월의 실형이 선고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조재범은 폭행 혐의로 구속된 이후로도 형량을 줄이기 위해 11차례 반성문을 제출하고, 과거 제자들을 찾아다니며 합의를 부탁했으며, 경찰 조사 과정에서 똑같이 피해를 진술한 또 다른 3명과의 선수와도 합의했습니다. 이 점이 참작되어 징역 10개월을 선고 받은 것이죠.

 

아직 합의가 되지 않은 심석희 선수에게 "이제 너만 남았다"며 합의를 종용했고, 가족과 지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재범의 반성 없는 태도에 자신이 겪었던 성폭력 피해 폭로를 굳혔다고 합니다. 심석희는 2019년 1월 9일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2014년부터 조재범 코치에게 지속적으로 폭행, 강제추행 및 강간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여러 차례의 강간"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혀 충격을 더했는데요. 당시 기준 심석희는 미성년에 해당하며 미성년자에 대한 강간은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 7조 제 1항에 따라 법정형이 무기징역 또는 최소 5년 이상의 징ㅇ역입니다. 심지어 추가 피해자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사건의 심각성은 더욱 커졌는데요.

 

심석희 선수의 구체적인 증언뿐만 아니라 범행 일시와 장소가 기록된 메모, 동료 선수들의 증언, 두 사람이 나눈 문자메시지 등의 정황 증거들로 혐의가 입증된다는 경찰에 한단에 기소의견으로 조재범은 검찰에 송치되었습니다. 또한 수원지법 형사항소4부(문성관 부장판사)는 2019년 1월 30일, 조 전 코치에 대해 징역 10개월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2심에서 1심보다 무거워진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습니다.

 

이후 심 선수는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해 끔찍했던 과거에 대해 눈물을 흘리며 증언했고, 검찰은 지난해 10월 결심공판에서 조재범 전 코치에 징역 20년을 구형했습니다. 또한 10년간의 취업제한과 5년간의 보호관찰, 거주지 제한 등을 요청했지만 조재범 전 코치는 폭행이나 폭언을 한 것은 인정하지만 훈육을 위한 것이었고, 성범죄를 저지른 적은 없다고 재차 주장했다고 합니다.

 

결국 1월 21일 1심에서 수원지방법원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 전 코치에게 "죄책이 무겁고 비난 가능성이 크다"며 조재범에게 징역 10년 6개월을 선고했습니다. 또 20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 7년간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및 장애인 복지시설 취업 제한을 명령했습니다. 조재범 코치는 혐의를 부인했지만, 재판부는 혐의 대부분을 사실로 보고 이같은 판결을 내린 것입니다.

 

심석희 선수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분명한 것으로 보아 신빙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이죠. 재판부는 "피고인은 수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피해자의 항거 불능 상태를 이용해 위력으로 성범죄를 저질렀다"면서 "그러나 혐의를 부인하고 피해자에게 용서받기 위한 조처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심석희 선수 측 변호인인 임상혁 변호사는 "심 선수가 6개월간 수사를 받고, 1년 6개월간 재판을 받으며 매우 고통스러워 했는데 이런 과정이 판결로 인정돼 다행이다"라면서도 "검찰 구형량이 징역 20년이었는데 10년 6개월이 선고된 것은 사회적 파장과 피해자가 받은 피해에 비해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심석희 선수는 지인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으로 인해 1월 22일까지 자가격리 중이여서 이 날 법정에는 나오지 못했으며, 추후 별도의 입장문을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재범은 1981년생으로 올해 41세입니다. 반포중학교 경기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 출신이며, 유년 시절 국내 대회에서 순위권에 들며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였고 지도자로는 2014 소치 동계올림픽 대한민국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장비 담당 코치, 2016-17 시즌 쇼트트랙 월드컵 코치, 2017 삿포로 동계 아시안 게임 대한민국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코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대한민국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코치 등을 지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현재 조재범은 빙상계에서 영구제명이 되었습니다. 빙상연맹은 이번 사태에 대한 개선책으로 크게 다섯 가지를 내놓았는데요. 첫째, 빙상계 성폭력, 폭력 및 각종 비위행위 근절과 제도개선을 위해 법조계, 여성계 및 인권전문가 등으로 구서오딘 스포츠인권개선TF팀을 구성해고 외부전문기관과 협력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둘째, 성폭력, 성희롱에 대한 징계를 강화하고 가해자에 대해서는 지도자 등록과 연맹 사업 등에 참여를 제한시키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개인코치를 비롯해 모든 지도자들의 전산등록 의무화로 관리 감독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특히 조재범 코치가 심석희를 폭행한 것이 드러난 직후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 측과 계약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은 가운데, 연맹 측은 국제빙상연맹에 성폭력, 폭력 등 징계자에 대한 타 회원국 지도활동을 금지할 수 있도록 규정 제안을 하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셋째, 연맹 자체 내 스포츠 인권 교육을 강화해 선수 및 지도자, 학부모, 심판, 임원 등을 대상으로 특별 전수교육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넷째 국가대표팀 훈련 시스템 개선 차원에서 합숙훈련을 최소화 하면서 잠정적으로 폐지해 나가기로 했으며, 합숙훈련 시에는 반드시 여성지도자를 포함하도록 하며 대표팀 선발 규정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다섯째로는 빙상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고 빙상계 전반 여론을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조재범의 절반 이상 깎인 선고에 네티즌들 반응을 살펴보았습니다. "미성년자를 그것도 제자를.. 그랬는데 10년이라고? 20년은 그럼 뭐하러 떄린거냐?" "심석희 선수 응원합니다. 앞날에는 밝고 좋은 일만 가득할거에요. 조재범 악마는 감옥에서 썩어라!" "지위를 악용한 미성년자 장기간 성폭행인데 형량이 너무 약하네요" 등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송해 전국노래자랑 30년차에 받는 엄청난 출연료(+나이 근황)

송해 전국노래자랑 30년차에 받는 엄청난 출연료(+나이 근황) 포털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에 오르면 덜컥 겁부터 나는 주인공이 한 명 있습니다. 바로 '송해' 선생님입니다. 90대의 고

kakaodaum1.tistory.com

 

 

송해 아들 생각에 방송 활동 중단했던 너무 슬픈 이유(+아내 부인 나이 근황 출연료 인스타)

송해 아들 생각에 방송 활동 중단했던 너무 슬픈 이유(+아내 부인 나이 근황 출연료 인스타) 송해가 2021년 1월 20일 예능 프로그램 '어바웃 타임즈'에 출연해 세상을 먼저 떠난 아들 생각에 눈물을

kakaodaum1.tistory.com

 

 

BJ감동란 성희롱 뒷담화 논란에 난리난 부산 해운대 원조전복죽 상황(+위치 나이 인스타)

BJ감동란 성희롱 뒷담화 논란에 난리난 부산 해운대 원조전복죽 상황(+위치 나이 인스타) 부산 해운대 전복죽을 판매하는 유명한 한 식당 관계자들이 식사 도중 자리를 비운 BJ의 험담을 하다 생

kakaodaum1.tistory.com

 

 

허경영 서울시장 출마 너무 충격적인 33가지 공약과 재산(+당 재산 직업 나이 인스타)

허경영 서울시장 출마 너무 충격적인 33가지 공약과 재산(+당 재산 직업 나이 인스타)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가 2021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하며 결혼부 신설, 미혼자에게 매월 2

kakaodaum1.tistory.com

 

 

트럼프 핵가방 들고 도주한 결정적인 이유와 의미(+내용물 바이든 취임식 불참 나이)

트럼프 핵가방 들고 도주한 결정적인 이유와 의미(+내용물 바이든 취임식 불참 나이) 2020년 열린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않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