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꽃보다 누나' 촬영지 크로아티아 지진 너무 심각한 현재 상황(+사망자 규모)

by 네이다음 2020. 12. 30.
반응형

'꽃보다 누나' 촬영지 크로아티아 지진 너무 심각한 현재 상황(+사망자 규모)

 

 

 

 

12월 29일(현지시간) 크로아티아 중부에서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해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도시 중심부의 피해가 커서 상당수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고솏에서 건물이 무너져 내리며 발생한 흙먼지가 시야를 가리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수도 자그레브에서 남동쪽으로 약 50km 떨어진 이곳에 지진이 발생한 건 현지시간으로 12일 29일 낮 12시 30분쯤으로 2만 5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원의 깊이는 10km로 안드레이 플렌코비치 크로아티아 총리는 "페트리냐 중심부의 가장 큰 부분은 레드존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는 이 지역의 건물 대부분을 사용할 수 없는 의미다"라고 상태의 심각성을 전했습니다.

 

지진은 멈추지 않고 시장이 인터뷰를 진행 하던 도중에도 이어져 보는 이들의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접국 슬로베니아 당국은 자국 내 유일한 원자력 발전소를 예방 차원에서 폐쇄했고 AP통신은 세르비아와 보스니아, 오스트리아에서도 지진이 감지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지역에서는 전날에서도 규모 5.2의 강진이 일었지만 단층선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진이 자주 발생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간 게 화근이 된 듯 보입니다.

 

도시 절반이 날라가 집을 잃은 이재민들은 군사기지에 마련된 임시 시설에서 잠을 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린코 덤보비치 페트리냐 시장은 국영 HRT 방송 인터뷰를 통해 “마을은 완전히 파괴됐고, 아이들이 죽었다. 히로시마 같다. 도시의 절반이 사라졌다”라고 참담한 심경을 전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지중해, 정확하게는 아드리아해와 접한 발칸 반도 서북쪽 동남유럽의 국가입니다. 보통은 남유럽으로 구분되지만 때때로 동유럽으로 분류 될 때도 있다고 합니다. 크기는 남한의 약 1/2 면적으로 경상도 + 전라도 면적과 비슷합니다.

 

대체로 국제정치학에서는 동유럽으로 분류하는 편이며, 이는 정치학에서의 동유럽은 구 사회 주의권 국가들을 지칭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발칸반도 지역에서는 가톨릭과 정교회의 간의 경계선 상에 위치한 나라이며, 민족 구성이 복잡하기로 유명한 구 유고슬라비아 연방의 구성국입니다. 공용어는 크로아티아어이며, 루신어, 헝가리어, 독일어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스트리아 반도에서는 이탈리어어 사용자도 존재하며, 일부 러시아어 사용자도 존재하고 2018년에는 크로아티아에서도 러이아어를 배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서북쪽으로 슬로베니아, 동북쪽으로 헝가리, 동쪽으로 세르비아, 동남쪽으로 몬테네그로, 그리고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동부 중간에 접하고 있습니다. 서쪽으로는 아드리아 해를 접하고 있고 이를 건너가면 이탈리아가 있습니다.

 

매우 기다란 해안선과 깊숙한 내륙을 동시에 지닌 나라로 이에 따라 섬도 엄청나게 많아 이웃나라 이탈리아에서 여름 휴가지로 자주 찾는 곳이라고 합니다.

 

흡사 V자형 부메랑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크로아티아는 3개의 지역으로 나뉠 수 있고, 행정구역상으로는 20개 주와 자그레브 특별시까지 21개로 나뉩니다.

 

우리나라 예능프로그램 '꽃보다 누나'를 촬영한 곳으로 잘 알려져있는 크로아티아는 수도인 자그레브, 서남부에 위치한 플리트비체 호수 국립공원, 남부에 자다르, 스플리트 등 한국인들이 주요 찾는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크로아티아의 충격적인 재난 소식에 네티즌들은 "크로아티아 꼭 가보고 싶었는데.. 안타깝네요 코로나에 지진까지 전 세계가 왜 이렇게 됐을까.." "저런 벽돌집 형태 주거지역은 지진 오면 무조건 다 작살날 거 같았는데.. 진짜네" "지진 남의 이야기가 아님.. 자연재해가 제일 무섭다" 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초대 공수처장 후보 김진욱의 엄청난 학력(+나이 공수처장 뜻)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초대 공수처장 후보 김진욱의 엄청난 학력(+나이 공수처장 뜻)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30일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공수처) 초대 처장으로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 헌법

kakaodaum1.tistory.com

 

2021년 무료운세 추천사이트 추천 BEST3(+신년 사주)

2021년 무료운세 추천사이트 추천 BEST 3(+신년 사주) 이번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항상 한 해가 저물어 갈 때마다 그다음 해는 어떤 해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내년은 신축

kakaodaum1.tistory.com

 

2020 제야의 종소리 온라인 실시간 시청방법(+모바일 pc kbs sbs mbc)

2020 제야의 종소리 온라인 실시간 시청방법(+모바일 pc kbs sbs mbc) 서울시는 6·25 전쟁 이후인 1953년 12월 31일부터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매년 주관해왔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확산 우려로

kakaodaum1.tistory.com

 

해돋이 드라이브 명소 추천 BEST 5(+일출 시간 확인방법)

해돋이 드라이브 명소 추천 BEST 5(+일출 시간 확인방법) 모두를 힘들게 했던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연초의 빅이벤트인 해돋이 명소 마저 코로나 여파로 인해 폐쇄 된다고 합니다. 이런 제약

kakaodaum1.tistory.com

 

디스패치 1월 1일에 터트린 역대급 단독 열애설 총정리(+뜻 2021 2020)

디스패치 1월 1일에 터트린 역대급 단독 열애설 총정리(+뜻 2021 2020) 매년 1월 1일이면 열애설을 보도하던 디스패치를 향한 관심이 올해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디스패치'는 지난 2013년 부터 1월 1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