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정인이 양부모 드디어 밝혀진 소름돋는 입양이유(+청약 EBS 어느 평범한 가족 16개월 양부모 이름 인스타)

by 네이다음 2021. 1. 4.
반응형

정인이 양부모 드디어 밝혀진 소름돋는 입양이유(+청약 EBS 어느 평범한 가족 16개월 양부모 이름 인스타)

16개월 입양아 학대사망사건,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정인이 사건이라고 불리는 이 사건은 2020년에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입양한 8개월 여아를 입양모 장 씨와 입양부 안 씨가 장기간 학대한 끝에 해당 피해 여아 정인/안율하(16개월)가 요절한 사건입니다.

2021년 1월 2일,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피해 아동의 학대 사실을 보다 자세히 알리기 위해 이름과 얼굴을 공개했고, 다음 날 SBS 8 뉴스에서도 이를 토대로 실명을 보도했습니다. 정인이라는 이름은 아이의 친모가 지어줬던 이름이며, 양부모가 지어준 이름은 '안율하'입니다.

EBS에서 추석특선으로 방영한 <어느 평범한 가족>에 출연한 일가에서 벌어진 사건이라 세간을 경악시켰습니다. 해당 양부모는 피해 아동과 함께 출연한 EBS의 다큐멘터리 방송분을 토대로 실명과 신상이 인터넷에 유포되었습니다. 

도대체 양부모는 이렇게 처참하게 학대할것이였으면 어떤이유로 정인이를 입양했고 EBS 방송에 출연했을까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해자는 2020년 10월 서울 양천구에서 일어난 '16개월 입양아 학대살인사건'의 가해자 안성은, 장하영 부부입니다. 남편 안씨, 부인 장씨 모두 경북지역의 목사 자녀로 경북 포항에 위치한 미션스쿨인 ㅎㄷ대학교 대학원 캠퍼스 커플이였다고 합니다. 추가로 양부 안씨는 기독교 방송사에서 행정 직원으로 일했으며 양부모는 미션스쿨을 다니며 만난 데다 양부모의 가문 양측이 모두 경북지역의 규모 있는 교회를 운영하는 기독교 집안이라는 것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주변사람들의 증언에 의하면 둘은 전세로 화곡동 거주하며 내집마련을 꿈꿧으나 주변에 돈많다고 잘난척하던 것과 달리 실제는 1억원 남짓만 보유했고 대출을 알아봐도 집을 살수가 없으니 대출을 하기위해 입양을 결정했다고 합니다.이는 아래에서 설명하듯이 여러가지 정황상 들어맞고 있습니다.

둘은 2019년도에 두 사람의 형편에 맞는 집이 나와 전세끼고 매매를 진행합니다. 이 때 홀트아동복지회에 입양신청을 재촉했다고 합니다. 이때 목사집안이라고 입양단계를 건너뛴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2020년 정인이 입양절차를 빠르게 해결하고 2월에 대출심사를 넣어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받는 금액으로 세입자 전세보증금을 빼주고 빈집상태로 리모델링을 합니다. 보통 입양시 환경변화에 따른 아이 혼란을 막기위해 이러한 이사는 하지 않는데 이 두사람은 이런거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장하영과 안성은은 다자녀 신혼부부 조건을 충족시켜 시중 LTV보다 많은 70%까지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치밀한 계산입니다. 이러한 증언이 들어맞는 증거로 장하영과 안성은이 2020년 2월 매수한 아파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신월길X앤트XX빌 입니다.)

 

 

두 사람의 등기부를 열람해보면 집담보대출을 두번 받았습니다. 실제 대출원금 A=약 2억, 매수가=3억 4천입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A/B는 약 62.3프로입니다.

정인이 양부모 말대로 2년간 공들여 기다렸다는 듯이 정인이를 입양했습니다. 그 당시엔 역사적 대출규제가 시작됐고(2018년 9월),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은 LTV, DTI는 낮아졌습니다. 아파트 대출가능 금액이 줄어드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없어 대출도 못받고 매수가 50%라고 해도 돈이 안되니 양부모는 돈이 모자라니 대출도 많이되고 이자도 저렴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신혼부주 생애최초 디딤돌주택구입대출'을 알아본겁니다.(2013년도 결혼이라 빠르게 진행한것으로 보입니다.)

위를 보시면 신청대상은 연소득 6천 이하인데 2자녀 이상은 7천이하가 됩니다. 안성은 연봉이 6천~7천 사이라 자녀수 늘리는게 절대적으로 필요했던것으로 보여집니다.

위를 보면 디딤돌은 LTV 70%까지 나오기 때문에 그들이 LTV 62.3%에 달하는 2.1억 정도를 대출받을 수 있었고 안성은의 연봉이 6천이 넘어서 디딤돌 대출 대상이 안될경우를 대비해 연봉 7천까지도 디딤돌 대출받기 위해 자녀 1명이 더필요해 입양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장하영이 입양절차를 빨리 해달라고 재촉하고 빨리 입양해야한다고 다급해 했다는 증언과 대출 안될거 같다고 하다가 급 대출 가능해졌다고 자랑했다는 증언들이 있었습니다.

내용이 살짝 어려울수 있지만 쉽게말해 단지 다자녀 혜택을 받기 위해서 입양한 것 입니다. 경찰발표에 의하면 A씨의 입양 동기로 퍼지고 있는 ‘청약점수 가점 목적’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지만 아니고서야 도저히 이해할수 없는 행동들 입니다. 

 

둘은 입양이유에 대해 "입양 가정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 라고 말한적 있습니다.

하지만 입양 후 행동들을 보면 이런 악마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의 행동을 보여줍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취재에 따르면 양모 장씨의 주변 지인들은 평소 장씨가 정인이에게 밥을 먹이기 전에 영어로 지저스

라 외치며 기도를 하였고, 장씨가 기도를 마치며 아멘이라 외치자 정인이도 따라서 아멘을 외치고 입을 벌렸다고 합니다. 심리학 전문가인 박지선 교수는 이러한 현상은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나 볼 수 있는 전형적인 학습, 보상, 처벌의 결과로 이는 본인의 종교적 욕심때문에 말도 제대로 못하는 아기를 학대한 정황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부검 결과 16개월 아기는 숨지기 전까지 췌장이 절단되었으며 후두부, 쇄골, 대퇴골 등이 모두 골절되었습니다고 합니다. 가해자는 '약하게 몇대 때렸을 뿐이다'라는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했으나, 전문가들은 그 정도 폭행으로는 장기 절단 및 후두부와 쇄골 등이 골절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단언했으며 특히 의료진들은 아이의 골절 상태에 대해 "정상적인 양육을 받은 아이에게서는 절대로 나타날 수 없는 골절 소견"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응급의학과 남궁인 전문의는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피가 딱 거꾸로 솟았다"라고 운을 뗀 뒤, 이 정도면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아동 학대 소견이라고 단정했을 정도였습니다. 얼마나 상태가 처참했던지 부검 결과와 CT 촬영 결과를 본 모든 전문의들이 안타까워하며 눈물을 보이고 분노를 금치 못했다고 하며, 남궁인 전문의에 의하면 아이가 죽으면 어떡하냐고 주저앉아 통곡하는 양모를 보고 악마라고 한 의료진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윤일병 구타살해 사건과 마찬가지로 미필적 고의로 인한 살인죄로 적용해야 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학대 행태로 보나 피해 아동이 췌장까지 절단될 정도로 심각한 폭력을 당한 정황으로 보나 누가 봐도 죽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했다 여길 소지가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직후 '정인아 미안해'란 키워드가 검색어 순위에 올랐으며, SNS상에서는 해시태그 운동도 일어나 배지현 전 아나운서, 배우 한채아, 개그맨 김원효-심진화 부부,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등 유명인들도 동참했습니다. 

또한 부실한 초기 대응과 신고 묵살로 사건을 키운 양천경찰서에 대해서도 분노하는 여론이 커서,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이 나간 이후 분노한 네티즌들의 항의 게시물이 빗발쳐 양천경찰서 홈페이지가 한때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계속되는 홈페이지 시스템 오류를 두고 이 사건으로 인해 비난을 받는 것이 싫어서 시스템 오류를 빙자해 일부러 홈페이지를 닫은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번 사건만큼은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마지고 정인이를 위한 법 꼭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인아 미안해

현재 양부모 인스타는 모두 비공개로 전환된 상태라고 합니다.

 

아래는 장하영 안상은이 같이쓰던 인스타그램이라고 합니다.(겨우 찾아냈내요.) 신고눌러서 계정폭파되길 빕니다.

www.instagram.com/glowtimebegins/

 

 

정인이 진정서 쓰는 방법(+진정서 양식 그것이 알고싶다 정인아 미안해 양부모 이름)

정인이 진정서 쓰는 방법(+진정서 양식 그것이 알고싶다 정인아 미안해 양부모 이름) 입양아 정인이에게 어른들이 '미안하다'라며 마음 아파하며 정인이 진정서 쓰는방법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

kakaodaum1.tistory.com

 

 

16개월 정인이 사건 양부모 신상(+영아학대살인 가해자 부부 사진 장하영 안성은)

16개월 정인이 사건 양부모 신상(+영아학대살인 가해자 부부 사진 장하영 안성은) 지난 10월 서울 양천구에서 일어난 '16개월 입양아 학대살인사건'의 가해자 안××, 장××부부입니다. 남편 안씨,

kakaodaum1.tistory.com

 

 

"정인아 미안해" 챌린지에 재조명 되는 16개월 입양아 학대사건(+그것이 알고싶다)

"정인아 미안해" 챌린지에 재조명 되는 16개월 입양아 학대사건(+그것이 알고싶다) 1월 2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양부모에게 상습 학대를 당하다 생후 16개월 만에 숨진 정인이의 이야기를 다

kakaodaum1.tistory.com

 

 

정일훈 마약 소속사가 내린 공식입장에 보인 팬들의 안타까운 반응(+공범)

정일훈 마약 소속사가 내린 공식입장에 보인 팬들의 안타까운 반응(+공범) 상습 마약 혐의로 최근 검찰에 송치된 보이그룹 비투비(BTOB)의 멤버 정일훈이 결국 그룹 탈퇴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kakaodaum1.tistory.com

 

 

남궁민 여자친구 진아름 소름돋는 외모와 충격적인 나이차이(+직업 인스타)

남궁민 여자친구 진아름 소름돋는 외모와 충격적인 나이차이(+직업 인스타) ‘2020 SBS 연기대상’ 대상의 주인공은 남궁민이었습니다. 시상식 인터뷰에서 남궁민이 공개 열애 중인 연인 진아름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