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동부구치소 코로나 집단감염 사망자 발생 충격적인 수용인원과 현재상황(+굿모닝시티 윤창열)

by 네이다음 2020. 12. 29.
반응형
동부구치소 코로나 집단감염 사망자 발생 충격적인 수용인원과 현재상황(+굿모닝시티 윤창열)

서울동부구치소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 서울동부구치소 내 수용자 가운데 코로나19 사망자가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서울동부구치소는 국내에서 코로나19 발병이 시작된 이후 최악의 집단 감염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서울동부구치소에서는 지난 11월 27일 직원 1명이 최초로 확진이 된 이후 기하급수로 확진자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 28일 기준으로 서울동부구치소 관련 확진자는 761명에 달합니다. 단일 시설 규모로는 최대 수준의 집단 감염 사태입니다.


서울동부구치소를 관리하는 법무부와 교정당국, 그리고 관할 지자체인 서울시와 송파구와 책임을 미루는 사이에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구치소 수용자 가운데 최초로 확진자가 나온 지난 14일 동부구치소 측은 전수검사의 필요성을 이야기했지만, 서울시와 송파구의 반대로 전수검사를 미뤘습니다.


그러는 사이 무증상 감염자를 통해 서울동부구치소 수용자 사이에서 빠르게 코로나19가 번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동부구치소는 각 동과 모든 층이 연결돼 있고, 체육시설을 비롯한 편의시설도 실내에 밀접해 있습니다. 먼저 동부구치소의 적정 수용 인원은 2000여 명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400여 명 많은 인원이 수용된 상태입니다. 다시 말해 과밀집 상태였던 겁니다. 2020년 12월 7일 기준 수용정원 대비 수용률은 116.6%로 과밀수용 상태인 것도 집단 감염의 원인이 됐습니다.  


결국 서울동부구치소는 16일 직원 2명이 추가로 확진된 뒤에야 전수검사에 나섰는데, 이때 수용자 184명이 확진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집단 감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를 그룹별로만 분리해 한 곳에 몰아넣고, 마스크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으면서 수용자의 불만도 커졌습니다. 격리수용동에서 일부 수용자가 수용실을 이탈하는 난동을 부리기도 했습니다.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졌지만 법무부 차원의 교정시설 코로나19 대책본부는 다시 일주일 가까이 지난 25일에야 구성됐습니다. 법무부는 뒤늦게 '교정시설 코로나19 특별점검 강화기간'을 운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7일에는 기존 확진자를 제외한 수용자 1689명에 대해 다시 전수검사를 실시했는데 이번에도 233명이 확진됐습니다.

한편 2020년 12월 29일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돼 치료를 받다 사망한 사람은 '굿모닝시티 분양 사기' 사건의 주범 윤창열(66)씨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씨는 형이 확정된 기결수로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돼 있다가 지난 23일 2차 전수 조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중증 혈액투석 환자로 원래 몸이 좋지 않은 윤씨는 코로나19 확진 판정까지 받자 지난 24일 형집행정지로 출소해 외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2020년 12월 27일 끝내 사망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윤창열씨의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윤창열씨는 2001년 굿모닝시티 분양 사업을 시작하면서 법인자금을 빼돌리고 분양대금 3천700여억원을 가로챈 혐의 등으로 2003년 구속기소 돼 징역 10년을 확정받고 복역했습니다. 그는 출소한 뒤 16억원대 사기 혐의가 드러나 2018년 6월 새로 징역 4년6개월의 형을 확정받았고, 지난해에 추가 사기 범행으로 징역 6개월을 또 선고받아 복역 중이었습니다.

추가로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고 첫 사망자까지 나오자 추 장관이 직접 서울동부구치소를 방문해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추 장관은 서울동부구치소 집단 감염 사태가 처음 알려진 지난 15일 이후 아무런 메시지를 내놓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윤석열 검찰총장 찍어내기에 몰두하느라 정작 심각한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에는 손을 놓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서울 동부구치소는  구치소 특성상 네이버 지도에서 위치를 검색해도 찾기가 힘듭니다. 대신 서울동부준법지원센터라고 검색하면 그곳이 위치니 불안하시면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 집단감염 너무 심각한 현재상황(+위치 내부 박근혜)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 집단감염 너무 심각한 현재상황(+위치 내부 박근혜) 100명이 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신규 확진자가 추가로

kakaodaum1.tistory.com

 

 

이승환 정치성향 때문에 살해 협박 받은 충격적인 사건(+인스타 나이)

이승환 정치성향 때문에 살해 협박 받은 충격적인 사건(+인스타 나이) 가수 이승환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 복귀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가운데 과거 정치적 발언 때문에 살해 협박까지 받은 사

kakaodaum1.tistory.com

 

 

변이 코로나 한국 상륙 충격적인 현재상황(+변종 바이러스 증상)

변이 코로나 한국 상륙 충격적인 현재상황(+변종 바이러스 증상) 영국발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가 런던에서 귀국한 일가족에게서 검출됐다고 합니다. 이들 모두 입국 당시 감염돼있던 만큼 기

kakaodaum1.tistory.com

 

 

코로나 3단계 격상 발표 정부가 쉽게 결정 못하는 이유(+사회적 거리두기 뜻 조치 기준)

코로나 3단계 격상 발표 정부가 쉽게 결정 못하는 이유(+사회적 거리두기 뜻 조치 기준) 잡히지 않는 코로나 확진자수가 연일 1000명을 기록하며 많은 시민들은 코로나 3단계 격상을 요구하고 있

kakaodaum1.tistory.com

 

 

코로나 변종 충격적인 영국 현재상황(+변이 이유 증상 종류 인도 미국)

코로나 변종 충격적인 영국 현재상황(+변이 이유 증상 종류 인도 미국) 영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종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자 영국 정부가 일부 지역을 전면 봉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