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대구 동물원 너무 충격적인 관리실태(+현재상태 위치)

by 네이다음 2021. 2. 3.
반응형

대구 동물원 너무 충격적인 관리실태(+현재상태 위치)

 

대구 동물원이 코로나19 여파로 운영이 어려워지자 동물들에게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은 채 방치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방치된 동물들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민 건 동물협회 단체도 아닌, 인근 주민이었다고 합니다. 

해당 동물원은 대구 달성군 가창면에 위치한 한 에코테마파크로, 놀이기구는 멈춰있었고 눈 앞에 들어온 풍경은 폐허를 방불케 했습니다. 부서진 시설물들과 쓰레기들을 보아 적어도 수개월은 영업을 하지 않은 듯해 보였는데요. 테마 카트 내 자리한 동물원 입구에는 '임시 휴장 합니다'는 팻말이 붙어있었습니다.

 

원숭이 별이가 있는 공간은 온통 고드름으로 가득했고, 바닥에는 깨진 고드름과 천장으로는 겨울 바람이 그대로 들어왔습니다. 원숭이 네 마리는 24시간, 몇 달을 겨울 내내 추위에 떨며 우리에 갇힌 채 도움의 손길을 기다렸습니다.

 

원숭이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의 상황도 처참했습니다. 오리는 똥이 가득한 곳에 박혀있었고, 낙타는 목이 말라 입에 거품이 잔뜩 껴있었습니다. 이를 최초 목격한 한 주민은 죽어가는 동물들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산 아래 물을 떠서 동물들에게 식수를 제공하고 무거운 사료와 과일 박스를 짊어지고 동물원이 있는 산에 오른 것입니다.

 

수개월간 동물들을 보살핀 주민은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실상을 알렸고 ‘동변’(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변호사들)을 통해 도움의 손길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동물보호단체 비글 구조 네트워크(비구협)는 지난 2월 2일 인스타그램에 이곳 테마파크 동물원의 사진을 공개하며 지난해 휴장 이후 원숭이를 포함해 낙타, 라쿤, 양, 염소, 거위 등을 방치했으며,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비구협이 공개한 해당 현장은 주민의 주장과 전혀 다르지 않았습니다. 동물원 우리 이름표에 있는 동물들은 온데간데 없고, 텅 빈 우리들이 계속되었으며 안쪽으로 조심스레 들어간 곳에서 겨우 찾은 동물은 투명 유리 안의 거위 한 마리와 멧돼지 한 마리, 염소 한 마리가 전부였습니다.

인기척을 느낀 거위가 울부짖는 모습을 보였고, 우리는 관리가 되지 않아 유리창을 통해 안을 들여다 보기도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현장에는 사육사가 입었던 것으로 보이는 의상이 창고에 널브러져 있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밖에서 돌아다니는 토끼는 먹을 것이 없어서 흙과 나뭇가지를 파헤쳤고, 털 관리가 전혀 안된 양은 움직일 힘도 없는 듯 가까이 다가가도 가만히 있기만 했으며 털은 배설물이 묻어 딱딱히 굳은 상태였습니다.

 


또한 사육 중이던 동물들의 목을 매달아 잔인하게 죽였다는 제보도 나왔습니다,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인근 야산에 방치된 토끼, 양, 염소들을 관리하기가 힘들어졌다는 이유로 목을 줄로 매달아 잔인하게 죽였다는 제보를 받았다”라고 밝혔는데요. 확인 결과 염소가 줄에 매달려 죽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동물원에서 1년간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는 등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공개된 장소에서 잔인하게 동물들을 죽였다는 의혹이 있다”며 대구시청과 대구지방환경청에 동물학대에 의한 격리조치를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구시청 환경정책과 자연생태팀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해당 동물원이 휴장 하면서 전기료가 체납되는 바람에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 동물들은 관련 업체에서 인계했는데 낙타 같은 실외에서 키우는 동물들은 돌보지 못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주일에 네 번 이상 와서 청소도 하고 관리를 하고 있다고 했는데 법률상 미비한 점이 있어 별도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동물원의 해명과 달리 제보의 내용이 심각하다는 질문에는 “개선할 점은 있는 것 같다. 지방청하고 관련 부서하고 논의해보겠다”라고 답했습니다.

아래는 비글구조네트워큰 대구동물원 동물학대 실태 고발 글 전문

대구시의 한 동물원에서 코로나 여파로 운영이 어려워지자 남은 동물들을 전혀 돌보지 않고 심지어 사육 중이던 동물들의 목을 매달아 잔인하게 죽였다는 제보를 받고 오늘 동물원의 동물들을 구조하기 위해 지금 비글구조네트워크는 대구 현장에 와 있습니다.

이 동물원은 휴장 이후 4마리의 국제적 멸종위기 동물인 원숭이들을 포함해 야생 동물인 낙타와 라쿤 그리고 기타 농장동물인 양, 염소, 거위 등을 거의 방치한 채로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았고, 배설물로 뒤범벅된 사육 공간에서 지옥과 같은 나날을 1년을 넘게 보냈습니다.

관리를 하지 않아 제멋대로 인근 야산에 방치된 토끼를 포함한 양과 염소들은 주위에 민원을 일으켰고, 이들을 제대로 사육하고 관리하기가 힘들어지자 결국 목에 매달아 잔인하게 죽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목격한 인근 주민 한 분이 본인 가족과 함께 10개월이 넘는 시간 동안 이 동물들을 보살펴 오다가 동변(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변호사들)을 통한 도움의 손길을 받아 오늘 비글구조네트워크에서 구조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높은 산 중턱에 위치한 동물원에는 전기와 수도마저 끊겨 제보자 가족들은 수개월간 산 아래 물을 떠서 동물들에게 식수를 제공하고 무거운 사료와 과일 박스를 짊어지고 눈물겹게 먹이를 제공해왔습니다.

비글구조네트워크는 대구시청과 대구지방환경청에 동물학대에 의한 격리조치를 강력하게 요구할 계획입니다.

명백하게 동물원에서는 1년간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는 등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공개된 장소에서 잔인하게 동물들을 죽였습니다.

이들은 명백히 학대행위이며 동물들은 관련법에 의거하여 안전하게 격리 보호조치 되어야 합니다.

충격적인 대구 동물원 관리 실태에 네티즌들은 "너무 충격적.. 대구 어디 동물원이죠?" "생각이 많아지네요.. 예전부터 인간때문에 처참한 동물 얘기 듣곤 했는데.. 이렇게 보니 더욱 처참하네요.." "진짜 개인이 나서서 도와줘야 된다는 게 말이 되는 거냐?" "진짜 감사합니다.. 동물들 안 죽게 보살펴주셔서" "코로나가 아무리 문제라고 해도.. 이건 인간의 도리가 아니지" "동물이 무슨 죄입니까 진짜 눈물만 나네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 동물원 제보자 블로그 글 입니다.

 

땅바닥물이라도 마시려고 핥는 동물들.

​​국민신문고에 신고하는 방법도 있어요.신고를 하면 담당공무원이 나오겠지요.그다음을 생각해야해요.​...

blog.naver.com

▼비글구조네트워크(비구협) 네이버 카페입니다.

 

비글구조네트워크[비구협] : 네이버 카페

비글을 포함한 실험동물 구조와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을 진행

cafe.naver.com

 

 

박은영 아나운서 남편 김형우 소름돋는 재산과 능력(+인스타 나이 집 연봉)

박은영 아나운서 남편 김형우 소름돋는 재산과 능력(+인스타 나이 집 연봉) TV조선 '아내의 맛'에서 전 아나운서 박은영이 만삭의 몸이 되어 남편 김형우와 함께 출산준비에 돌입하는 모습이 그

kakaodaum1.tistory.com

 

 

싱어게인 탑6 진출자 프로필 총정리 (+인스타 이승윤 이무진 패자부활전 투표)

싱어게인 탑6 진출자 프로필 총정리 (+인스타 이승윤 이무진 패자부활전 투표) ‘싱어게인-무명가수전(이하 ‘싱어게인’)’의 파이널 라운드 진출자 톱 6가 확정됐습니다. 지난 2월 1일 방송된 J

kakaodaum1.tistory.com

 

 

세계 최대 음원 '스포티파이' 이용방법 가격 총정리(+무료 사용후기)

세계 최대 음원 '스포티파이' 이용방법 가격 총정리(+무료 사용후기) 세계 1위 음원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마침내 국내에 상륙했다고 합니다. 이제 국내에서도 수천만 곡의 트랙과 스포티파이 특

kakaodaum1.tistory.com

 

 

김동성 인민정 재혼 소름돋는 과거 전부인과 이혼사유(+불륜 장시호 청부살인)

김동성 인민정 재혼 소름돋는 과거 전부인과 이혼사유(+불륜 장시호 청부살인) 2월 1일 방송된 TV조선 '우리 이혼했어요'에서는 재혼을 준비 중인 김동성-인민정 커플이 출연했습니다. 김동성은

kakaodaum1.tistory.com

 

 

가수진달래 학교폭력 논란에 결국 내린 결정에 난리난 인스타 상황(+하차 나이)

가수진달래 학교폭력 논란에 결국 내린 결정에 난리난 인스타 상황(+하차 나이) TV조선 ‘미스트롯2’에 출연한 가수 진달래가 학교폭력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했습니다.  20년 전 그녀가 학교폭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