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에이프릴어학원 동작캠퍼스 배달원 갑질논란 강사의 소름돋는 정체(+녹취록 학원입장)

by 네이다음 2021. 2. 3.
반응형

에이프릴어학원 동작캠퍼스 배달원 갑질논란 강사의 소름돋는 정체(+녹취록 학원입장)

배달 기사를 상대로 “공부를 못하니 배달이나 하고 있다”며 인신공격성 발언을 한 이른바 ‘갑질’ 녹취록 속 인물이 학원강사가 아닌 ‘셔틀 도우미’로 밝혀졌습니다. 셔틀 도우미는 어린이들의 차량 탑승을 안전하게 돕고 지도하는 사람을 뜻 합니다.

지난 2월 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어제 너무 어이가 없고... 화가 나서 여기에 글을 한번 씁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글 작성자는 "정신적으로 너무 힘든 이틀을 보냈다"면서 19분의 녹취본을 첨부해 게재했는데요. 해당 녹취록에 따르면 배달앱을 통해 커피를 주문한 학원이 주소를 잘못 기재하는 바람에 추가 배달비가 발생했고, 이에 학원 셔틀 도우미는 추가 배달비를 결제하면서 배달기사에게 인신 공격성 발언을 한 것입니다.

 

 

A:해당여성 B:배달원


해당 여성은 "배달 기사들 오토바이 타고 다니면서 문신하고 음악 들으면서 놀면서 다니지 않나. 내가 모를 줄 아나"라며 "(배달원은) 돈이 없으니까 그 일을 하겠지. 회사에서 돈 많이 벌고 인정받으면 그 짓을 하고 있겠나. 공부 못하니까 그거라도 하고 있는 거지"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배달원이 "배달 기사들이 얼마 버는지는 알고 그러냐. 잘 버는 사람은 한 달에 천만 원 번다"라고 하자 "내가 일주일에 천만 원을 번다. 남한테 사기 치면서 3000원 벌어가면 부자 되냐. 부모한테 그렇게 배웠냐"며 해당 학원에서 돈을 많이 번다는 식의 발언을 하였는데요. 네티즌들이 알아본 결과 해당 학원의 강사 월급은 200만 원 정도로 구인 공고가 나와있고, 셔틀 도우미인 여성의 월급은 당연히 현저히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셔틀 도우미는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으로 구별되며, 아이들의 등, 하원만 도와주면 되는 일이라 급여 또한 몹시 적다고 합니다. 근무시간 자체가 일반적이지 않아 기본 시급 또는 100만 원 전후의 급여로 예상됩니다.

 

이어 배달원이 "통화 내용을 녹음해서 언론에 전달하겠다"라고 하자 여성은 "그거 협박죄다. 어차피 조금 있으면 여기 그만둔다"라고 답했는데요. 실제로 이 여성은 사건이 일어난 2월 1일 대상포진에 걸렸다고 학원에 나오지 않고, 다음 날인 2월 2일에 돌연 퇴사를 했다고 합니다.

 

해당 학원의 강사의 지인으로 보이는 한 네티즌이 대화 내용 캡처본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대화 내용에는 정확한 날짜와 "목소리 들으니까 알겠네 12호차 지도교사님이네"라고 언급했습니다. 처음 사건이 이슈화 될 때까지만 해도 배달원 포함한 모두가 일주일에 천만 원 버는 학원 강사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었던 거죠.

 

학원의 강사를 사칭한 녹취록이 퍼져 논란이 거세지자 청담에이프릴어학원 본사가 입장을 밝혔습니다. 본사 입장에서도 명확하게 "해당 직원은 1개월 정도 셔틀 도우미로 근무했고 2월 1일 마지막 근무 후 사건이 발생한 2일 퇴사했다"며"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되어 본사와 해당 가맹점 모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학원 관계자 입장 요약

또한 "본 사안에 대해 에이프릴어학원 동작 캠퍼스 대표에게 재발 방지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요청한 상황"이라며 "그 동안 15년 이상 가맹사업을 운영하면서 어디서도 이와 같은 사례가 전무했기 때문에 본사 및 모든 가맹점 직원 전체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이번 사안을 계기로 앞으로 본사는 가맹점과 함께 재발방지 및 보다 양질의 교육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욱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거듭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피해자가 바라는 것은 해당학원과 막말 여성의 피해가 아닌 진심 어린 사과라고 합니다. 배달 기사들의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은 일명 ‘학원강사 배달갑질 사건’과 관련 “피해자는 인터넷상에 이 사건이 회자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서 청담에이프릴어학원 동작캠퍼스에 대한 별점테러와 악의적인 비난을 멈춰달라고 밝혔습니다.

 


라이더유니온은 “피해자가 바라는 것은 폭언을 한 손님의 진심어린 사과”라면서 문제가 된 손님이 공인이 아닌 만큼 감당하기 힘든 사회적 비난은 자제해 달라고 부탁하며 라이더유니온과 피해자는 “이번 사건이 단순히 나쁜 손님에 의해 발생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배달노동자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이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달노동자들에게 감정노동자 보호법을 적용하고 여타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다음은 라이더유니온의 에이프릴어학원 막말 논란 관련 입장 전문.

 

현재 온라인상에 유포되고 있는 일명 학원강사 배달갑질 사건에 대한 입장 2월 1일 라이더유니온 조합원에 대한 손님의 폭언 사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1.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배달기사에 대한 갑질 녹음 파일은 피해자가 올린 게 아님을 밝힙니다.

라이더유니온과 피해자는 이 사건이 인터넷상에 회자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배달대행업체 지점장인 것처럼 올린 게시글은 삭제 해주시길 바랍니다.

 

2. 이번 사건과 청담에이프릴어학원 동작캠퍼스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가해자는 학원의 셔틀버스 도우미였으며, 2월 1일 근무 후 일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학원에 대한 별점테러와 악의적인 비난은 멈춰 주십시오.

 

3. 피해자와 라이더유니온이 바라는 것은 폭언을 한 손님의 진심어린 사과입니다. 손님은 공인이 아니며, 개인일 뿐입니다.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는 사회적 비난을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4. 라이더유니온과 피해자는 이번 사건이 단순히 나쁜 손님에 의해 발생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배달노동자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이 문제의 근본적 원인입니다. 배달노동자들에게도 최소한 감정노동자 보호법을 적용하고 여타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5. 라이더유니온은 제도개선과 피해자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에이프릴어학원 동작캠퍼스 배달원 갑질 논란에 네티즌들은 "녹취록 듣다가 나까지 정신병 걸릴뻔.. 진짜 미치겠다" "셔틀도우미 주 천만원ㅋㅋㅋ 꿀직업이네 나도 할래~" "진짜 재수없게 말하네.. 어쩜 사람이 저렇게 꼬였지.. 뭘해도 안될 사람이다 저건" "학원강사 절대 아님 너무 무식함ㅋㅋㅋ" "이런데 우리 아이 못 맡기죠.. 아무리 셔틀도우미라고 해도 같은 곳에서 숨쉬는 것으로 불쾌함" "저 여자 신상좀요~ㅠㅠ 진짜 심각하다!!!" 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에이프릴어학원 동작캠퍼스 배달원 갑질논란 녹취록 일부

 

 

건대 헌팅포차 집단감염 너무 충격적인 현장상황(+cctv 위치 동선)

건대 헌팅포차 집단감염 너무 충격적인 현장상황(+cctv 위치 동선) 서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만에 60명이 늘어 100명대 후반을 기록했습니다. 2월 3일 0시 기준 서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

kakaodaum1.tistory.com

 

 

대구 동물원 너무 충격적인 관리실태(+현재상태 위치)

대구 동물원 너무 충격적인 관리실태(+현재상태 위치) 대구 동물원이 코로나19 여파로 운영이 어려워지자 동물들에게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은 채 방치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kakaodaum1.tistory.com

 

 

박은영 아나운서 남편 김형우 소름돋는 재산과 능력(+인스타 나이 집 연봉)

박은영 아나운서 남편 김형우 소름돋는 재산과 능력(+인스타 나이 집 연봉) TV조선 '아내의 맛'에서 전 아나운서 박은영이 만삭의 몸이 되어 남편 김형우와 함께 출산준비에 돌입하는 모습이 그

kakaodaum1.tistory.com

 

 

싱어게인 탑6 진출자 프로필 총정리 (+인스타 이승윤 이무진 패자부활전 투표)

싱어게인 탑6 진출자 프로필 총정리 (+인스타 이승윤 이무진 패자부활전 투표) ‘싱어게인-무명가수전(이하 ‘싱어게인’)’의 파이널 라운드 진출자 톱 6가 확정됐습니다. 지난 2월 1일 방송된 J

kakaodaum1.tistory.com

 

 

세계 최대 음원 '스포티파이' 이용방법 가격 총정리(+무료 사용후기)

세계 최대 음원 '스포티파이' 이용방법 가격 총정리(+무료 사용후기) 세계 1위 음원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마침내 국내에 상륙했다고 합니다. 이제 국내에서도 수천만 곡의 트랙과 스포티파이 특

kakaodaum1.tistory.com

 

반응형

댓글